개인사업자로서 똑똑하게 비용처리 하는 7가지 방법

개인사업자의 절세는 똑똑한 비용처리로 시작

세금 신고에서 가장 골치 아픈 단계 중 하나는 바로 비용처리입니다.
사업에서 필수적인 비용이라 인정받으면 절세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세금을 더 낼 위험도 있기 때문인데요.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특히 초기 투자 비용도 비용처리로 인정되기 때문에 사업을 준비할 때부터 확실하게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사업자의 비용처리 방법

개인사업자가 비용처리를 할 수 있는 세금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사업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그리고 매출에 대한 소비세인 부가가치세가 그 주인공입니다.

부가가치세는 1년에 두 번, 종합소득세는 1년에 한 번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의 비용처리는 어떻게 할까?

A씨는 개인사업자입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A씨는 사무실 비품을 330만 원어치 샀고, 여기에는 부가세 30만 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비품을 판매한 사람도 일반과세자이고 구매한 A씨도 일반과세자일 경우, 구매 시 발급받은 신용카드 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를 근거로 증빙하면 A씨는 부가세 30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로 인해 사업의 주요 매출액이 결정되고, 이 금액은 사업자의 소득세와 법인세를 결정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신고 절차가 잘못됐다면 가산세를 받아 불필요한 지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비용처리 어떻게 할까?

A씨가 사업 초기 비용으로 쓴 330만 원 중 부가세 30만 원을 돌려받으면서 사업을 하며 들어간 비용은 300만 원이 되었습니다.
소득이 있는 개인사업자 및 자영업자는 매년 5월에 전년도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업을 하면서 지출한 이 300만 원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비용처리로 인정받을 수 있죠.
여기서 핵심은 사업소득액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매출액에서 경비를 빼면 사업소득액이 나오는데, 이를 신고할 때에는 부가세와 달리 장부를 써서 제출해야 합니다.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에 따라 복식 장부, 또는 간편 장부를 쓰게 되는데요.
영수증을 토대로 총 수입금액과 필요 경비 명세서 등의 서류를 잘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사업소득액 = 매출액 – 필요경비

*사업소득액 = 순수익
*매출액 = 총 수입금액
*필요경비 = 사업과 관련하여 지출된 각종 비용


개인사업자의 똑똑한 비용처리 방법 7가지

비용처리란 한 회계연도 사이에 발생한 업무와 관련된 지출을 말합니다.
절세의 기본은 바로 이 비용처리를 잘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소규모 사업자일수록 비용처리를 통해 세금을 절감하는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업을 처음 시작해 비용처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분들을 위해 팁 7가지를 정리했습니다.

1. 가장 중요한 세금계산서 관리

​똑똑한 비용처리의 기본 중의 기본은 법적으로 인정되는 각종 증빙서류를 잘 챙기는 것입니다.
3만 원을 넘는 지출에는 현행법에 따라 반드시 적격 증빙이 되는 영수증이 필요한데요.
증빙 서류가 없으면 금액을 떠나 비용을 인정받을 수 없고, 이에 고스란히 세금을 낼 수밖에 없습니다.

2. 홈택스에 사업용 카드 등록

개인사업자의 경우, 업무용으로 쓰는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홈택스에 등록해야지만 사업용 카드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카드를 분실했거나 재발급받는 경우가 생겼다면 이런 정보를 꼭 갱신해야 합니다.

카드를 홈택스에 등록하면 증빙 관리가 훨씬 편리해지기 때문에 세금 신고 기간 전에 미리 챙겨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접대비, 경조사비까지 비용처리

접대비나 거래처와 관련된 경조사비 또한 각각 20만 원의 소득세 비용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1만 원을 넘는 접대비는 증빙 서류가 필수이며, 경조사와 관련된 비용은 청첩장이나 부고 문자 등과 같은 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만약 증빙 서류가 없다면 통장에서 경조사 인출 비용 여부를 직접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4. 경차나 9인 이상의 차량, 또는 화물차 구매

일반 개인사업자가 차량을 구매할 때에는 연간 1,000만 원 정도의 비용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이 이보다 더 비싸면 그 나머지 금액에 대한 비용처리를 받을 수 없어 장기 할부로 구매하거나, 현금으로 싸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 승용차의 경우 부가가치세 공제가 불가능한데요.
9인 이상의 차량이나 경차, 또는 화물차를 구매하면 부가가치세 공제와 소득세 비용처리까지 가능해 더 많이 절세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연간 한도 없이 비용처리를 할 수 있고 주유비, 수리비 등 차량과 관련된 비용도 부가세와 소득세 비용처리가 가능해 큰 이득이죠.

5. 대출이자의 비용처리

사업과 관련된 대출을 받았을 때, 받은 대출금 자체는 비용처리가 불가능하지만, 대출이자는 소득세 신고 시 비용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산을 초과하는 대출 금액은 경비처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자산을 고려하여 대출액을 조정해야 합니다.​

6. 전기, 가스, 수도, 통신 요금도 잊지 않고

전기와 도시가스는 한국전력과 가스회사에서 사업자등록번호가 기재된 영수증을 발급받고, 수도 요금은 따로 계산서를 신청해 비용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사업자가 놓치는 부분이 바로 휴대전화 요금과 관련된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는 본인 명의로 된 휴대전화를 5개까지 사업자 명의로 등록하고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비용처리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확인하여 통신사에 요청해야 합니다.


비용처리 시 주의할 점!

1. 사업과 무관한 지출은 비용처리 불가능

당연하지만, 비용처리는 사업을 하는 동안 사업으로 발생한 지출만 해야 합니다.
간혹 절세를 노리고 개인적인 지출의 가짜 서류를 만들어 편법으로 신고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국세청의 감시 대상이 되거나 오히려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비용처리와 소득공제의 차이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으로 개인적인 지출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는 사업을 운영하며 매출을 만들고, 그 매출을 위한 경비를 비용처리로 인정받아 종합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죠.

비용처리를 받는 개인사업자는 그 때문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고, 이에 절세를 위해 개인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현금 영수증을 위해 굳이 현금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세금 신고할 때 모든 영수증 제출은 불필요

간혹 세금을 신고할 때 그동안 사용한 모든 지출 영수증을 제출해야 한다고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금 신고할 때에는 모든 영수증을 제출할 필요가 없이, 5년간 잘 보관하고 있다가 이를 근거로 신고만 잘하면 됩니다.

4. 부가세 10%는 오히려 이득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세금계산서를 요구하면 10%의 부가세를 내야 합니다.
이 부가세가 아까워 현금결제를 하는 사업자분들이 있지만, 이는 좋은 선택이 아닌데요.

세금계산서는 증빙이 되기 때문에 부가세를 다 돌려받을 수 있고, 종합소득세까지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부가세를 아끼기 위해 현금으로 결제하는 것보다 세금계산서를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한 선택입니다.

5. 증빙이 인정되는 영수증 준비

모든 영수증이 비용처리 대상은 아닙니다. 비용을 지출했다는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 즉 적격 증빙이 되는 영수증이 필요한 것이죠.
적격 증빙이 되는 영수증에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업자 정보가 있는 세금계산서, 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체크카드 영수증이 있습니다.

만약 지출이 사업자등록이 안 된 직원이나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 원천징수영수증을 발행하여 적격 증빙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6. 인건비는 꼭 계좌로 지급

보통 개인사업자가 사용하는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은 인건비가 차지합니다.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간혹 인건비를 현금으로 지급하여 관련 절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증빙 관리를 위해서라면 인건비를 계좌로 지급하여 근거를 남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개인사업자나 자영업자에게 비용처리는 절세의 기본이며 첫걸음입니다.
세금 공제를 받을 방법은 생각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작은 부분까지 항상 꼼꼼하게 확인하며 신고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혁신적인 급여 아웃소싱 서비스, 뉴플로이

홈페이지: www.newploy.net
도입문의: www.newploy.net/anyquestio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