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비용처리 (1편) 어떻게 시작할까요?

# 개인사업자 # 비용처리 # 경비지출

1. 사업하며 생긴 비용들, 어떻게 해야 인정받을 수 있을까?

개인사업자의 비용처리는 사업주의 소득 계산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사업을 하면서 발생한 비용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면 소득이 높게 잡혀 많은 세금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개인사업자의 비용처리를 세무상 인정받아 절세가 가능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사업소득 계산에서 중요한 필요경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2. 개인사업자 그리고 비용처리

1) 장부기록

사업을 하면서 발생한 비용은 당연히 소득 금액에서 차감하는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과세당국 입장에서는 과도한 비용으로 소득 금액을 줄일 염려가 있기 때문에 정말로 사업에 쓴 비용이 맞는지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 확인 과정의 첫 단계가 바로 장부의 기록 여부입니다. 사업을 하면서 매입과 각종 부대비용이 발생하였다고 해도 장부에 기록을 하지 않으면 정당한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장부기록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원칙은 복식부기라 하여 회계 원칙에 맞게 차변과 대변에 수익과 비용, 자산과 부채 등을 기록해 나가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복식부기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 회계 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국세청에서는 영세한 개인사업자를 위해 간편장부라는 기록 방법을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간편장부는 사업을 하면서 발생한 거래 내역을 성실히 기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편장부에서 기록해야 할 주요 거래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 매출액 등 수입 관련 사항
  • 경비 지출에 대한 내역
  • 사업과 관련된 유형, 무형 자산의 증감 내역
  • 기타 사업과 관련된 사항

간편장부가 복식부기보다는 간편한 것이 맞지만 모든 사업자가 간편장부를 기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첫해에는 간편장부를 작성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직전연도의 수입금액을 기준으로 간편장부작성 대상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업종별로 수입 금액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사업 개시 후 복식부기의무자가 되는지 간편장부작성 대상자가 되는지 꼭 확인을 하셔야 세무상 불이익이 없습니다.

2) 인정받지 못하는 비용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장부기록을 완벽히 해두었다면 개인사업을 하면 지출한 모든 비용이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필요경비 불산입이라고 해서 특정 비용들에 대해서는 인정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 소득세

대표적으로 직원에게 급여를 주며 원천징수한 소득세의 경우 직원의 소득세를 대납한 개념이기 때문에 비용으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개인사업자가 납부하는 부가세 역시 세금이지만 비용이 아니기에 소득 금액에서 차감할 수 없습니다. 만약 사업을 하면서 벌금이나 과태료를 납부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법에 근거한 벌금과 과태료는 징벌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이 역시 사업소득에서 발생한 비용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다만 앞에서 이야기한 소득세와 부가세와 다른 점은 장부기록을 할 시에는 비용으로 처리가 되지만 소득세법상 필요경비로 인정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가사 관련 비용

개인사업을 하다 보면 사업과 관련된 지출과 개인 가사에 관련된 지출을 혼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개인 가사와 관련하여 지출한 비용도 사업에 필요한 경비로 인정을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사와 관련하여 지출한 비용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내역들은 실제 사업에 관련하여 사용되었음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미리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인사업을 하며 가족들에게 자금을 차입하여 이자를 지급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때 지급하는 이자도 세법에서 정한 방식으로 계산하여 필요경비 불산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금이 필요할 경우 가급적 금융권을 이용하시되, 불가피하게 가족들로부터 차입을 하게 된다면 어느 수준까지 지급이자 비용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 감가상각비

개인사업을 하다 보면 사업을 위해 차량을 운영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차량을 보유하게 되면 감가상각비라 하여 비용처리를 하게 되는데, 과거와는 다르게 차량의 감가상각비 “전액”을 비용으로 청구할 수 없습니다. 업무용 승용차 감가상각비의 경우 연간 8백만 원을 한도로 하여 그 초과하는 부분을 비용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업과 관련하여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무리하게 고가의 승용차를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 접대비

만약 접대를 하면 어떻게 될까요? 접대는 사업을 위해 필요한 경비는 맞습니다. 하지만 필요경비로 인정받기 위해 신용카드매입전표, 현금영수중, 계산서나 세금계산서 같은 적격증빙이 필요합니다.

다만 경조금을 접대비로 지출한 경우 20만 원까지 증빙이 없어도 필요경비로 인정을 해주고 있으며 그 외의 접대비는 3만 원까지 적격증빙이 없어도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실제 경조금이 맞는지, 접대비로 지출한 것이 맞는지 소명할 수 있는 자료를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경비 지출,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개인사업과 관련된 경비는 결국 세금과 직결되기 때문에 소득세법에서 여러 가지 제약을 두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업주분들께서 모든 세법의 내용을 기억하며 업무를 보실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사업과 필요한 비용이 맞는지’, ‘적절한 증빙을 갖추었는지’, ‘나중에 설명이 가능한지’ 정도만 유념하셔서 사업을 진행하시면 절세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복잡한 세금납부 및 신고로 걱정하고 계신가요? 직원 근태기록을 기반으로 급여 자동 계산 및 세금신고/납부까지! 급여처리의 모든것을 알아서 해결하는 급여 업무 자동화 플랫폼 뉴플로이를 도입하세요!

뉴플로이 홈페이지
뉴플로이 도입문의 하러가기 👉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2편) 주의사항 5가지 >

📌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3편) 꼼꼼하게 신고하기 >

📌 기장, 필수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