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세금 종류 및 신고 일정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원천세 부가가치세 4대보험

# 개인사업자 # 종합소득세 # 원천세

# 부가가치세 # 4대보험

1. [개인사업자 세금] 신고와 납부는 항상 철저하게

개인사업을 운영하시면서 사업 외 어려워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바로 개인사업자의 세금입니다. 직원을 관리하면서 발생하는 세금, 매출과 매입을 통해 발생하는 부가세, 개인사업자로서 신고해야 하는 종합소득세 등 각각 납부시기와 계산 방법,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고 싶어 하십니다. 따라서 개인사업자분들이 눈여겨봐야 할 세금의 종류와 신고 일정, 그리고 주요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 개인사업자 세금 종류와 신고

개인사업자 세금 종류 1)

종합소득세 (5월 1일 ~ 5월 31일)

법인은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법인세를 납부하는 반면 개인사업자는 사업소득과 근로소득, 기타소득, 연금소득 등을 합산하여 종합소득세를 신고 및 납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일반과세자 부가세부가세

종합소득세는 익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하여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피해가 큰 소규모 사업자를 위해 납부기한을 3개월 연장하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분들께서 눈여겨보셔야 하는 부분은 종합소득세를 계산할 때 합산되는 사업소득입니다. 사업소득의 경우 상황에 따라.사업에서 발생한 비용을 인정받아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절세를 하기 위해서 전제되는 것은 장부의 기록입니다. 일반적으로 복식부기라 하여 거래의 형태를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복식부기는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규모가 작은 영세한 업체들에게는.부담이 되기에 간편장부라는 것을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간편장부는 해당 과세기간에 처음 사업을 시작했거나,.직전연도의 매출금액이 일정 금액 이하일 경우 간편장부를 작성하여 사업에서 발생한 비용을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간편장부대상 요건 ]

그리고 사업을 하면서 손해가 발생할 수가 있는데 복식부기 혹은 간편장부를 관리하게 되면.발생한 손실을 10년 동안 이익이 생긴 연도의 소득 금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부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아셔야 합니다. 복식부기의 경우 외부 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 간편장부는 국세청에서.간편장부자동작성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으니 필요시 문의를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재해나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장부를 기록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국세청에서는 이를 대비하여 경비율이라는 것을 산정해 두었습니다. 경비율에는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 2가지가 있습니다. 기준경비율은 주요 매입 경비에 대해 증빙을 확인하여 비용으로 인정해 주되 기타 경비 계산을 위해 사용됩니다. 

단순경비율은 사업에서 발생한 전체 비용에 대해 일정 비율을 적용하여 비용으로 인정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기준경비율이 단순경비율 보다 낮아 소득이 더 많이 잡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경비율 적용이 유리하지만 단순경비율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당해 연도에 신규로 사업을 하거나 업종별 소득 금액이 일정 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장부기록을 잘 하여 모든 비용을 기록하고 증빙을 잘 갖추었다면.경비율 적용이 아닌 증빙에 해당하는 전체 비용을 인정받아 종합소득세를 줄일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필요경비 불산입이라고 하여 과태료나 벌금, 과도한 접대비 등은 비용으로 인정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비용이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종류 2)

원천세 (익월 10일)

직원을 고용하여 급여를 지급한다면 원천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원천세는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할 때 소득세를 미리 원천징수하여 고용주가 세무서에 납부하는 것입니다. 신고 기간과 납부는 급여 지급일 익월 10일까지입니다.

직원에 대한 세금 신고 외에 지급명세서라 하여 1년 동안 지급한 총 소득에 대해 사업주는 관할 세무서에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근로, 퇴직, 사업소득에 대해서 다음 연도 3월 10일까지 정확한 금액을 신고하셔야 가산세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국가에서 근로장려금 지급을 위해 근로자의 소득현황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를 제출토록 하고 있습니다.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는 상반기 지급 소득에 대해 7월 말일까지, 하반기에 지급한 급여에 대해 익년1월 말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종류 3)

부가가치세 (1기 7월 1일~7월 25일, 2기 익년1월 1일~1월 25일)

부가가치세는 개인사업자가 거래를 하면서 발생한 것으로서.매출부가세에서 매입부가세를 차감하여 신고 납부하는 것입니다. 법인의 경우 매 분기 신고 납부를 하지만 개인사업자는 상반기와 하반기를 과세기간으로 하여.과세기간의 익월 25일까지 신고 및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종류 4)

4대보험 개인사업자 세금

4대보험은 원천세와 마찬가지로 직원들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 공제하여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사업주와 근로자의 4대보험을 모두 납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근로자의 4대보험은 근로자 급여에서만 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주가 일부분 부담하여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3. 항상 절세를 기억하자

일부 과오납한 세금이 있을 시 관할 세무서에서 환급을 해주는 경우가 있지만 대개 경정청구라는 제도를 활용하여 직접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세무서 직원에게 환급의 정당성을 설명하고 각종 증빙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사업자가 세금을 신고 납부하는 단계에서 절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복잡한 세금납부 및 신고로 걱정하고 계신가요? 근무기록을 기반으로 급여 자동 계산 및 세금신고/납부까지! 급여처리의 모든것을 알아서 해결하는 급여 업무 자동화 플랫폼 뉴플로이를 도입하세요!

뉴플로이 홈페이지
뉴플로이 도입문의 하러가기 👉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상시근로자 수 계산하는 방법은? >

📌 월급날 급여계산 실수가 반복되어 고민이라면?

📌 인건비 부담 줄여주는 일자리 안정자금의 모든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