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창업 꿀팁 #13] 계약전력이란 무엇인가? (임대차 계약전 반드시 체크)

뉴플로이, 계약전력이란 무엇인가

창업을 계획하시다 보면 계획 중간에 포함되지 않지만, 실제로는 매우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계약전력 인데요, 냉장고나 에어컨, 난방기등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음식업종에서 계약전력을 체크 안하면 가게 오픈후 매우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가게 임대차 계약전 사전체크 필수 항목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계약전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계약전력 이란?

계약전력이란,

고객 전기 사용 설비를 전력으로 환산한 값으로써 전기 공급 사업자(이하 한전)가 일반 소비자에게 공급하기로 동의한 전력을 말합니다. 계약 전력은 전기 사용 신청 시 한전에 납부하는 고객 부담 공사비 중에서 기본 시설 부담금을 산정하는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전기 요금의 기본 요금 계산 시에도 기준이 되는 값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나는 앞으로 얼마만큼의 전력을 쓰겠다고 한전과 계약을 하는 것이죠.
또 이 계약전력을 기준으로 매월 기본 전기사용료가 산정됩니다.

그렇다면 이 계약전력으로 사업장에서 쓸 수 있는 전력량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계약전력

기본적으로 전기요금은 월별로 계산하셔야 하는데요, 수식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계약전력 * 15시간 * 30일 = 월별 사용 가능한 최대 전력량

계약전력에 대해서는 알았는데, 내 사업장의 계약전력은 어떻게 알 수 있는걸까요??

2. 계약전력월별 사용량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만약 이전에 비슷한 업종을 하던 자리에 들어가셨거나, 양도 인수를 하신 거라면 이전 고지서를 확인해주시면 월별 내용과 계약전력 이 얼마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한전에 문의하면 1년치의 자료를 뽑아주니 연간 내역을 알기도 쉽겠죠?)

만약 직접 산출해보고 싶으시다면

  • 우선 가게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장비를 목록화 하신 후, 전력 소비량을 파악해보셔야 합니다 (이 장비에는 전등 같은 장비들도 모두 포함됩니다!)
  • 목록의 제품들이 모두 동시에 가동 될 지에 대한 여부도 생각해주세요. 단순히 다 더한 값으로 하신다면 기본 사용료가 과다하게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예상되는 최대 전력 수요와, 여유 분의 전력을 계산해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 물론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것이 많다 보니,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추천 드려요!


산출된 전력량이 사업장과는 맞지 않는다고 결론이 나왔다면, 한전에 신청하여 계약전력량을 증설 혹은 감설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약전력 증설 및 감설은 건물주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협의를 거치셔야 한다는 점! 꼭 확인해주세요

하지만 만약, 계약전력이 초과되었을 경우에는 어떻게될까요?

3. 계약전력 초과 시!

물론 갑자기 전기가 끊어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계약 전력 초과 여부와 그 양과 횟수에 따라 초과 사용금이 발생 하게 됩니다. 말 그대로 추가 요금이 나오는 건데요, 자세한 사항은 한전 약관에 명시되어있어요.

한국전력공사 전기공급약관 제67조의3

예를들어 사업장의 계약 전력이 8kw가 설정 되어 있다면
전자 제품을 모두 가동 했을 때 피크 전력이 8kw가 넘어서는 안되며,
한달 총 사용량이 8kw * 15(시간) * 30(일) 인 3,600kw가 넘어서도 안됩니다.

만약 사용량이 계약전력을 넘어선다면 어떻게 되는걸까요.

한전 전기공급약관 제 48 조의 2 [초과사용부가금] 에 따르면

월간 사용전력량이 계약전력에 대하여 월간 450시간을 초과하거나 최대수요전력이 계약전력을 초과한 첫 번째 달에는 고객에게 계약전력 증가를 신청토록 안내하고 초과사용부가금을 부과하지 아니하나, 초과한 첫 번째 달로부터 3년 이내에 다시 초과하거나 마지막 초과사용부가금을 부과한 달로부터 3년 이내에 다시 초과 하는 경우에는 초과사용부가금을 부과한다. 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풀어서 말하자면, 초과한 첫달에는 안내, 경고 정도로 마무리 되나, 그 달로부터 3년 이내에 다시 초과하면 특정 요율에 따라 초과 요금을 부가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피크 전력이 계약전력을 넘어선다면, 아래의 표와 같이 초과 요금이 부가됩니다.

계약전력 초과요금 공식

만약에 총 사용량이 계약전력을 넘어선다면 어떻게 될까요?

쉽게 설명 드리자면 일정 구간 이상부터는 쓸수록 더 많이 내는,
누진세로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둬야겠죠?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내가 운영할 가게에서 필요한 전력량과 계약전력 량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 뵈요!

사업을 준비 중이신 사장님들이라면 출퇴근/급여같은 인력 관리에 대한 고민도 많으시겠죠!
뉴플로이자동화된 인사/급여 서비스1개월동안 무료로 체험 해 보세요!!

뉴플로이 도입 페이지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음식점 창업 꿀팁 #4] 예비 음식점 사장님을 위한 정부지원 사업

📌 [음식점 창업 꿀팁 #2] 보건증과 위생 교육이란 무엇일까?

📌 [음식점 창업 꿀팁 #8] 일반음식점 과 휴게음식점은 무엇이 다른가?

📌 [음식점 창업 꿀팁 #7] 일반음식점 과 유흥주점은 무엇이 다른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뉴플로이 매니저 앱에서 더 많은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

20만+ 사업장, 누적 3조원+ 급여계산, 1억건+ 출퇴근 기록. 급여 인사 업무 자동화 소프트웨어 뉴플로이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