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를 위한 4대 보험 지식

4대보험 미가입-직원-불이익-4대보험 혜택

# 4대보험 # 4대보험미가입 # 사대보험

월급에서 빠지는 4대 보험, 꼭 내야할까?

4대 보험은 국민연금보험,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을 말하며 국가보험이라고도 부릅니다. 근로자가 1명만 있는 사업장이라도 반드시 가입해야 하죠. 근로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국가제도로서 선택 가입이 아닌 의무 가입인 사회 보험이지만 근로자에게는 월급에서 꼬박꼬박 빠져나가는 아쉬운 돈인데요. 4대 보험 가입 시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 . . .

4대 보험 미가입 시 직원이 놓치는 이익은? 🔍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임금체불 또는 부당해고 사건에서 근로자성을 더욱 쉽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하지 않은 경우는 근로자인지 프리랜서/도급인지 여부와, 입사일/퇴사일, 월 급여가 명확하지 않으므로 사건 해결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4대 보험 가입으로 발생하는 혜택 5


1. 만 60세 이후 국민연금을 수령하여 노후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2. 아프거나 다쳤을 때 의료보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출산, 양육 시 고용보험으로부터 최대 2,000만 원 이상 출산 전후 휴가급여, 육아휴직급여를 수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실직 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업무상 사고 또는 질병이 발생한 경우, 산재보험을 통해 요양 급여 등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4대 보험료 모의계산 – 간편계산기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는 월 급여에 따른 4대 보험 모의계산이 가능합니다. 급여 명세서를 보면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4대 보험료로 빠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때 각 보험료가 얼마인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한 번에 계산이 가능합니다. 월 급여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납입 금액을 조회할 수 있어요.

. . . . .

급여계산부터 급여이체, 4대보험 신고까지

복잡한 급여 업무를 자동화 하세요 💸

뉴플로이는 사업자가 본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급여 자동화 소프트웨어입니다.

급여계산, 급여이체, 원천세/4대보험 신고 및 납부 중 원하는 단계만 선택함으로써 최적화된 급여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는데요. 클릭 몇 번으로 급여계산, 이체뿐 아니라 급여명세서까지 자동 발급됩니다. 세금 신고는 뉴플로이 파트너사인 회계법인에서 대신 하는데요. 옵션 선택 시 원천세까지 자동 납부됩니다.

진행 상황은 웹, 모바일 앱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

📌 유연 근무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총정리]

📌 월소정근로시간 209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