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연휴 휴일근로수당 지급해야 하나요?

휴일근로수당-휴일수당-뉴플로이-수당계산-급여계산

#휴일근로수당 #휴일수당 #명절수당

2021년 설 연휴 일하는 직원들에게

휴일근로수당 지급해야 할까요?

민족 최대 명절인 2021년의 설날 연휴가 2월 11일부터 주말인 2월 14일까지 이어집니다. 모처럼 긴 연휴 기간이지만 업종 특성상 설 연휴에 근무를 해야 하는 사업장도 있을 텐데요. 공휴일에 근로할 경우 지급하는 휴일근무수당, 설날에도 적용이 될까요?

. . . . .

30인 이상 기업이라면

설 연휴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상시근로자 수 30인 이상 기업이라면 설날에 일하는 직원에게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과거 근로기준법에서 명시하는 휴일은 주휴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뿐이었지만 2018년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공무원, 관공서에만 적용되었던 법정공휴일 유급 휴무 제도가 일반 기업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중소기업도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신정, 설날, 추석 연휴, 석가탄신일, 성탄절, 어린이날, 현충일, 공직선거법상 선거일, 임시 공휴일 등 ‘빨간 날’에 쉴 수 있게 바뀐 것인데요.

이에 따라 2020년 1월 1일부터는 300인 이상 기업이라면 공휴일에 근무할 경우 유급 휴일을 제공해야 했고 올해부터는 30인 이상 300인 미만 기업에도 해당됩니다.

휴일근로수당-휴일수당-뉴플로이-명절수당-설날수당-수당계산

2022년부터는 30인 미만 기업도

설날 휴일수당 지급이 의무화 됩니다.

5인 이상 30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는 아직 개정된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올해 설 연휴에 근무하더라도 휴일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내년인 2022년 1월 1일부터는 30인 미만 사업장도 공휴일을 유급 휴일로 보장받습니다. 규모가 작은 회사라고 해도 빨간 날에는 쉬어야 하고, 만약 근로하는 직원이 있다면 휴일수당을 의무 지급해야 합니다. 휴일근로수당은 통상임금의 150%로, 이를 지급하지 않는 사업주는 최대 2년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습니다.


🏢 300인 이상 기업 : 2020.01.01부터 적용
🏬 30~299인 기업 : 2021.01.01부터 적용
🏠 5~29인 기업 : 2022.01.01부터 적용
(*5인 미만 사업장 해당사항 없음)

2018 근로기준법 개정안 “휴일근로수당” 적용 시기

. . . . .

복잡한 휴일근로수당 계산,

뉴플로이 급여 자동화 플랫폼에 맡기세요!

휴일근로수당, 연장근로수당, 야간근로수당은 근로자의 통상 임금에 따라 결정됩니다. 시급직, 생산직 근로자가 많은 기업의 경우 직원의 근무시간이 늘어날수록 연장수당, 야간수당 등도 따라서 증가하기 때문에 근태기록과의 연동이 중요합니다.

뉴플로이는 직원의 근태기록을 기반으로 복잡한 수당, 공제 내역을 반영하여 급여를 자동 계산해주는 급여 자동화 소프트웨어 입니다. 직원의 출퇴근 체크는 모바일 앱 알밤으로 가능하며, 알밤의 출퇴근 기록이 뉴플로이와 연동되어 자동으로 휴일수당, 연장수당, 야간수당 등이 계산됩니다. 뉴플로이 이용 시 알밤을 무료로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휴수당, 연차수당, 특근수당, 상여금 등 회사 내규에 따른 수당, 공제 항목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 우리 회사에 딱 맞는 급여정책 세팅이 가능합니다.

고객사가 급여계산 내역(급여대장)을 플랫폼에서 확인만 하면, 급여이체 및 급여명세서 발송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어 급여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덜어줍니다.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근로기준법 적용의 기준이 되는 상시근로자 수 계산하는 방법은? >

📌 월급날 수당계산, 급여계산 실수가 반복되어 고민이라면?

📌 사업주 인건비 부담을 줄여주는 일자리 안정자금의 모든 것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