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발급시, 청구발행과 영수발행은 무엇이 다른가?

세금계산서,청구발행,영수발행,뉴플로이, 재무회계 모듈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재무회계 업무 중 국세청 홈텍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청구발행 · 영수발행 두가지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구발행과 영수발행의 의미와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화면 예시

청구발행 영수발행

1. 청구와 영수 의미

  • 청구

– 아직 돈을 받지 못했을 경우

–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후에 대금 지급을 요청하는 경우

  • 영수

돈을 이미 다 받았을 경우

–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직후에 대금 지급을 받은 경우

즉, 청구는 돈을 못받았으니 돈을 달라고 “청구”하는 의미 이며, 돈을 받았을때는 받은 금액을 세금계산서 통해 발행하여 영수증 형태로 지급하겠다는 “영수” 의미 입니다.

  • Q&A

– 청구와 영수 반대로 작성해도 될까?

영수와 청구를 반대로 선택하여 계산서발행을 진행하였을 경우, 회계처리상의 자료로 제출을 할때는 장부상 금액이 틀리지 않았다면 문제 없이 인정해 줍니다. 그렇지만, 세금계산서는 구매자(임대인)의 세금 관련 작업 상 필요한 것이 아닌 판매자의 세금 용도로 필요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청구와 영수를 구분하여 작성해야 되겠습니다.

2. 청구발행 과 영수발행의 차이

  • 청구발행

–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후에 대금을 청구하면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

–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제공한 후에 대금을 후불로 받는 경우 주로 사용

– 국세청 계산서 발행 시 돈을 못 받은 상태에서 계산서를 발급 할 때는 청구로 발급

  • 영수발행

–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한 직후에 대금을 수령한 후 세금계산서를 발행 하는 방법

– 현금거래나, 선불로 대금을 받는 경우에서 사용

– 대금을 전부 받은 상태에서 계산서를 발급 할 때는 영수로 선택 하여 발급

위의 내용을 요약하면, 청구발행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후에 대금을 청구할 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것이며, 영수발행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직후에 대금을 수령한 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끝으로 홈텍스 계산서발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이 필요하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간의 거래에 대한 증빙자료로 임과 동시에, 부가가치세를 산정하는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한번 발급 의무가 발생되면 매월 많은 신경을 쏟으셔야 합니다.

일정한 주기로 발생되는 매출에 대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것도 모자라, 불규칙적으로 발생된 미수 금액까지 확인해야 하는 매출 · 매입관리 업무…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너무 많은 시간을 쏟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동일한 날짜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있다면, 뉴플로이 매출 · 매입 관리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자동화 해보세요. 🙌 매월 · 매년 · 매주의 주기를 설정해주면 정해진 주기에, 정해진 날짜대로 세금계산서와 거래명세서를 자동발행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도입문의 폼을 완성하고 제출 해주시면, 1개월 무료체험 및 도입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매출 · 매입 관리 자동화 소프트웨어 1개월 무료체험 신청👇👇👇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세금계산서 과세형태] 과세,영세,면세의 차이는?

    📌 [세금계산서 발급 형태] 매출, 매입, 위수탁 의 차이는?

    📌 현금영수증 발급 의무 대상?

    📌 홈택스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 홈택스에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은?

    📌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