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창업 꿀팁 #8] 일반음식점 과 휴게음식점 은 무엇이 다른가?

뉴플로이,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은 무엇이 다른가?

커피 전문점이나 음식 매장을 새로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 일반음식점 이나 휴게음식점 을 신고를 하고 영업을 하여야 합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음반음식점 과 휴게음식점 차이점에 대해서 안내를 드리고, 필수로 진행해야 될 식품 위생교육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일반음식점 과 휴게음식점의 차이점

    일반음식점

    음식이나 식사류를 조리하여 판매할 수 있고, 음주(술)까지도 허용이 되는 업종입니다.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식품위생교육

    휴게음식점

    커피나 차(tea), 아이스크림 등은 조리하여 판매할 수 있지만 술(음주)은 판매할 수 없습니다.

    두 가지 업종에 대해서 식품위생법 시행령 [시행 2023. 12. 12.] [대통령령 제33913호, 2023. 12. 12., 타법개정] 에 따라서 아래의 종류로 구분 됩니다.

    휴게음식점 영업

    주로 다류(차종류) 아이스크림류 등을 조리ㆍ판매하거나 패스트푸드점, 분식점 형태의 영업 등 음식류를 조리ㆍ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음주행위가 허용되지 아니하는 영업 입니다.

    다만, 편의점, 슈퍼마켓, 휴게소, 그 밖에 음식류를 판매하는 장소(만화가게 및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제7호에 따른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을 하는 영업소 등 음식류를 부수적으로 판매하는 장소를 포함한다)에서 컵라면, 일회용 다류 또는 그 밖의 음식류에 물을 부어 주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일반음식점 영업

    음식류를 조리ㆍ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식사와 함께 부수적으로 음주행위가 허용되는 영업 입니다.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식품위생교육

    즉, 일반음식점 과 휴게음식점은 음식을 파는 것은 같지만 주류 판매 여부가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2. 일반음식점 과 휴게음식점 식품위생교육

    위생교육이란?

    주로 외식업, 생산업, 유통업 등에서 영업허가를 받기 위해 수료해야 하는 의무적인 교육과정 입니다. 음식을 다루는 모든 업종에서 위생 관리 책임자가 반드시 수료해야 하는 교육으로, 영업신고 전 반드시 이 위생교육이 선행 되어야 되며, 위생교육 수료증 (교육필증)이 없는 경우 영업 허가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음식점

        거의 모든 음식점, 식당은 위생교육을 받고 영업신고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류를 판매하는 식당 또한 일반음식점 위생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수강처 : 한국외식중앙회 바로가기 , 한국외식산업협회 바로가기

          – 휴게음식점

          식품위생법 제41조 의한 휴게음식점 영업자는 최초 신규 영업자(신규 개설 및 지위승계)는 6시간 교육 수료 후 영업신고증을 취득할 수 있고 다음년도 매년 3시간의 기존 영업자 보수교육을 필하여야 합니다.

            수강처 :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바로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음식점 과 휴게음식점 의 차이점 및 식품위생교육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미리 교육 일정을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는 동안 시간 지체가 없도록 잘 체크하셔서 신청 및 교육을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보건증 과 위생교육 이란 무엇일까?

            📌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

            📌 유연 근무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총정리]

            📌 월소정근로시간 209시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뉴플로이 매니저 앱에서 더 많은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

            20만+ 사업장, 누적 3조원+ 급여계산, 1억건+ 출퇴근 기록. 급여 인사 업무 자동화 소프트웨어 뉴플로이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