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일하고 그만 둔 직원, 급여처리 어떻게?

하루 일하고 그만둔 직원 급여처리 급여계산 급여정산

# 하루 일하고 그만둔 직원 # 급여계산 # 하루 근무 후 퇴사

Q. 하루 일하고 그만둔 직원의 급여,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단시간근로자

A. 근로자는 퇴사 사유와 관계없이 하루 한 시간을 일했더라도 일한 만큼 급여를 지급 받는 게 맞습니다. 보통 하루만 근무하고 그만두는 경우 사업주에게 죄송하고 임금 청구가 곤란해서 청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유상 근로계약을 체결(서면 또는 구두)하고 근로를 제공한 경우 근로일 수에 관계없이 임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하루라도 근무한 근무시간에 해당하는 급여를 지급 받을 수 있으며 만약 임금이 체불 되었을 경우, 사업주에게 합당한 임금을 지급할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설령 고용 관계 종료에 근로자가 귀책사유가 있더라도 동일합니다. 또한, 인수인계를 하지 않았더라도 임금청구는 가능합니다.

Q. 3일 이하 근무시에는 급여지급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데, 사실인가요?

3일 미만으로 근로하는 경우 임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는 약정은 없습니다. 이 말은 근로기준법에 위반되어 효력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1일분의 근로 임금도 청구가 가능 합니다. 원칙적으로 사용자는 근로자의 근로의 대가로서 임금을 지급하여야 하는 바, 근로자의 근로를 제공 받은 이상 임금 지급 의무는 발생합니다.

Q. 하루만 근무 시 급여계산방법은?

하루 급여를 계산하는 데 있어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보통 급여를 책정할 때 중도 퇴사한 경우 일할 계산을 합 니다. (해당 월 총급여 ÷ 해당 월 총일수) × 근무일수로 계산합니다. 하루만 일하고 그만뒀기 때문에 근무일수는 추가적 으로 계산하지 않아도 됩니다.

Q. 하루 일하고 그만둔 직원의 경우에도 급여지급 기한이 있나요?

근로기준법 제36조에 따라 임금은 근로자 퇴사 후 14일 내에 지급되어야 합니다. 1일만 근무했어도 동일하게 적 용되는 규정입니다. 지급기일 연장에 합의하지 않았다면 사용자는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임금을 지급하여야 하며, 14일 이내에 미지급 시 노동사건에 대한 실질적 지도감독 권한이 있는 사업장 관할 고용노동지청에 임금 체불로 진정 등 민원을 제기하여 근로감독관의 구체적인 사실관계 조사 결과에 따라 권리구제를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근로기준법 제36조]: (금품 청산) 사용자는 근로자가 사망 또는 퇴직한 경우에는 그 지급 사유가 발생한 때부터 14일 이내에 임금, 보상금, 그 밖의 모든 금품을 지급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에는 당사자 사 이의 합의에 의하여 기일을 연장할 수 있다. <개정 2020. 5. 26.>


매년 바뀌는 근로기준법과 세법, 세율… 신경쓰이셨나요? 근무기록을 기반으로 급여 자동 계산 및 세금신고/납부까지! 급여처리의 모든것을 알아서 해결하는 급여 업무 자동화 플랫폼 뉴플로이를 도입하세요!

뉴플로이 홈페이지
뉴플로이 도입문의 하러가기 👉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계산 >

📌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어떻게 시작할까요?

📌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파헤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