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민연금 상하한액 인상

뉴플로이, 2024년 국민연금 상하한액 조정

2024년 1월 9일, 보건복지부는 2024년 제1차 국민연금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연금액(연급수급)을 인상하고, “2024년 국민연금 상하한액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매년 물가상승률(변동률)에 따른 연금액 조정 및 재평가율을 통해, 연금액의 실질 가지를 보전하고 있는데요.

연금액 조정 및 재평가율에 따라 조정한다는 말을, 좀더 쉽게 설명하면, 물가상승률에 따라 작년 100만원과 올해 100만원으로 살수 있는 물건과 생활비가 달라지는데요. 2023년 물가상승률인 3.6%(통계청,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만큼 받는 연금 수급액을 인상해, 실질적인 물가 상승분 만큼 보전해 수급액을 올려준다는 의미입니다.

아직, 국민연금을 수급하고 있지 않은 급여소득자 분들에게는 당장에 영향이 있는 사항은 아닌데요. 같이 발표된, 국민연금 상한액, 하한액 조정 내용이 일부 영향이 있을수도 있는 사항입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참고 : 국민연금 요율에는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4년 국민연금 상하한액 인상 금액

  • (변경전) 2023년도 상한액 : 590만원, 하한액 : 37만원
  • (변경후) 2024년도 상한액 : 617만원, 하한액 : 39만원

국민연금 상하한액 이란?

국민연금 상한액, 하한액은 기준소득월액을 기준으로 정해진, 국민연금 납부 상한액과 하한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준소득월액이 하한액보다 적은경우 하한액으로 적용, 상한액보다 큰 경우는 상한액으로 적용됩니다.

2024년 국민연금 상한액,하한액 조정 안 기준으로 기준소득월액이 39만원 이하인 경우 39만원으로, 기준소득월액이 617만원 이상인 경우는 617만원으로 적용한다는 의미입니다.

기준소득월액 이란?

연금 보험료와 급여를 산정하기 위해 가입자의 소득월액을 기준으로 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으로, 입사 당시 근로계약서 등에서 지급하기로한 모든 과세소득을 포함하고, 임금 항목중 소득세법상 비과세 근로소득을 제외한 금액을 말합니다.

  • 포함해야하는 소득 : 기본급, 직책수당, 직급보조비, 정기(명절)상여금, 기본성과급, 휴가비, 교통비, 고정시간외수당, 복지연금, 기타 각종 수당등
  • 포함하지 않는 소득 : 비과세 소득, 실적에 따라 지급여부 및 지급금액이 결정되는 실적금 등

위에 포함되는 소득항목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기준소득월액을 계산합니다.

즉 이번 2024년 국민연금 상하한액 인상 관련해서 영향은 23년도에 하한액이나 상한액을 내고 계시던 급여대의 근로자 분들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니 참고하세요.

2024년 7월부터 적용되는 국민연금 상하한액 인상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매년 변경되는 급여 인사 관련 제도나 법률을, 프로덕트에 반영하고 있는 뉴플로이! 이제 직접 계산하느라, 고민마시고, 근무시간과 급여까지 자동으로 처리되는 뉴플로이 무료체험 신청 👇👇👇 


아래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세요!

📌 2024년 4대보험 요율

📌 2024년 소상공인 전기세 20만원 감면

📌 [뉴플로이 업데이트 소식] 4대보험 취득 상실 신고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 4대보험 가입 대상 및 적용 제외 대상은?

📌 4대보험 자격 취득 상실 신고 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