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뉴플로이 서비스가 달라집니다! [운영/이용 정책변경]
서비스의 통합(기존 알밤 <-> 급여서비스)
이미, 근무 시간과 관련된 수당을 제도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업자 고객에게는 급여서비스 이용시 출퇴근기록서비스와 전자근로계약서 서비스를 별도 비용없이 함께 제공하고 있었고, 급여서비스와 데이터가 연동되어 처리되고 있었습니다.
이미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 운영되는 상황이었으나, 좀더 명확한 운영정책 확립을 위해, 서비스 통합과 함께 서비스 이용/운영정책도 하나로 통합됩니다.
상품의 변경
뉴플로이 서비스는 기존에 아래와 같은 상품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 BM0 : 출퇴근 관리서비스 + 전자근로계약서
- BM1 : 급여계산(+ 출퇴근 관리 서비스 + 전자근로계약서)
- BM2 : 급여계산 + 급여이체(+ 출퇴근 관리 서비스 + 전자근로계약서)
- BM3 : 급여계산 + 원천세/4대보험 신고납부 with 파트너 회계법인(+ 출퇴근 관리 서비스 + 전자근로계약서)
- BM4 : 급여계산 + 급여이체 + 원천세/4대보험 신고납부 with 파트너 회계법인(+ 출퇴근 관리 서비스 + 전자근로계약서)
5월부터는 신규고객은 물론 기존고객에게 BM3, BM4 상품 제공(원천세 납부기능은 계속 제공)을 중단합니다.
대신 관련된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하실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능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ex : 홈택스 신고파일 다운로드, 취득상실 신고 처리 편의기능)
그리고, 원천세 신고/4대보험 신고는 파트너 회계법인 또는 기존에 이용하시던, 회계/세무/노무사 분들을 유저 초대해서 업무 관련인들이, 언제든 데이터에 접근가능하도록 정책을 변경합니다.
과금정책의 변경
- 기존 : 1개월 무료체험 + 다음달부터 선불과금(But 급여처리 안한 경우 과금안함)
- 변경 : 1개월 무료체험 + 정기과금
근무기록과 연관된 수당(주휴/야간/휴일/시간외수당 등) 있는 경우, 뉴플로이 출퇴근기록 사용 의무화
근무기록과 연관된 다양한 수당이 있는 사업장의 경우, 매월 근무기록 정리하고, 급여로 산출하시는 것이 굉장히 고통스러운 작업이실텐데요. “알밤”시절부터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업데이트 해왔고, 근무기록과 연관된 수당을 룰세팅을 통해, 높은 정확도로 자동계산이 되고 있었습니다(룰세팅 디테일 변경 가능).
급여계산시, 자체적인 근무기록수단(세O, 캡O등)을 이용하시는 경우, 저희가 급여계산 및 근무기록 정리를 대행해드리고 있었는데요. 해당 업무를 자체적으로 진행하실수 있는 기능(웹서비스내 근무기록 입력)을 제공드리고 있고, 급여서비스 이용시 출퇴근기록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선택지중 하나만 가능하게 됩니다.
- 뉴플로이 출퇴근기록 서비스 이용 + 급여서비스 연동 자동계산
- 타업체 출퇴근기록 서비스 이용 + 뉴플로이 급여시스템에 유저가 입력 + 급여계산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통합
뉴플로이 급여서비스는 지난 1년간 고객분들과 컨설팅팀 컨설턴트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드리고 있었습니다(유선/담당자 메일). 하지만, 3월 발생한 사내 코로나 19확산으로 인해, 담당자들의 공백이 빠르게 생기면서, 남은 인원들이 고객사와 담당자간 합의된 디테일한 내용들의 히스토리 파악을 하는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자동화가 되어 있는 부분도 있고, 자동화가 덜된 부분도 있었다보니, 고객사분들의 업무차질을 유발하는 뼈아픈 과오를 범하게 되었고요.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좌충우돌도 했습니다(죄송합니다 ㅜㅜ).
내부 조직의 변경과 더불어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일원화를 3월중 진행했습니다.
- 내부 조직 구조 변경
- 컨설턴트 개인의 역량에 기대던 방식에서, 프로세스와 조직으로 대응하는 방식으로 전환
- 히스토리 파악과 공유를 위해, 담당자 개인이 대응하던 방식에서 팀 전체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으로 전환
- 컨설팅팀 -> 운영그룹으로 조직(팀 아이덴티티) 변경 & 인원 보강
- 팀커뮤니케이션 채널 일원화
- 플랫폼내 게시판 기능 업데이트
: 고객분들의 게시판 글을 저희팀에서 확인하는 과정에서 담당자 개인과의 커뮤니케이션상 놓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게시판을 업데이트해, 전사업장의 게시글을 저희 담당팀의 Admin 권한이 파악을 할수 있도록 업데이트 했습니다. 운영그룹에서 Daily로 확인을 할수 있게 됩니다.
: 고객사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Due date을 명확히 알수없어 우선순위 관리에 문제가 발생해, Due date을 기입하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 뉴플로이에서 전고객사에게 공지할수 있도록, 게시판내 전유저 상대 공지사항 기능도 업데이트 했습니다.
- 대표 메일(support@newploy.net)을 통한 히스토리 관리
: 게시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 팀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신 경우들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으실때는 대표 메일로 연락을 주세요. 이전과 달리 전팀이 함께 보고 있습니다. 담당자의 부재시에도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셀프 서비스로의 전환(아웃소싱 X, 소프트웨어 서비스/플랫폼 O)
최근 웹서비스내에, 아래와 같은 기능을 업데이트 해두었습니다.
- 급여이체 및 원천세 신고납부 내역 실시간 확인 메뉴

- 이전 급여대장 복사기능

앞으론, 급여 프로젝트 생성 및 진행도 고객사에서 직접 진행하는것으로 변경됩니다. 저희는 지속적으로 아래와 같은 유저가이드 기능을 업데이트 하는것에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사용성을 개선하고, 고객에게 사용시 도움을 드리는데 좀더 시간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 D-day를 설정하는것에 따라, 단계별 컨펌만 해주시면 자동으로 급여이체등이 진행됩니다.
- 디테일한 급여 룰세팅을 해두시면 정확도 높은 급여계산 결과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지원 업무 Scope의 변경
앞서 언급되었다시피, 그동안 원천세 신고, 4대보험 신고 업무를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진행드리고 있었는데요.
해당 4대보험 업무들(직장인 자격 취득/상실, 피부양자 취득/상실등)과 원천세(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제출, 원천세 신고, 간이지급명세서 제출등) 신고와 관련된 업무들은 5월부터 저희가 제공드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이용하시던 세무/회계/노무사 분들을 플랫폼에 초대하셔서 사용을 부탁드리며, 파트너 회계법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기능 업데이트를 지속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하여 데이터의 이관(회계프로그램으로 import)이 필요하신 경우는 성실히 팔로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인사/급여 업무의 가장 힘든점은 매월 반복되지만, 메뉴얼한 부분이 많고, 해당 데이터들을 한곳에서 취합해 processing이 어려움임을 알고,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자 8년여를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사내 급속한 코로나 19 확산이라는 예상 못했던 리스크가 저희에게도 닥쳐올것을 예상못했고, 남은 인원이 밤새워서 했음에도 일부 고객사들의 업무처리를 진행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고객분들로부터 따끔한 비난도 많이 받았고, 다들 별일없이 회복되었으면 좋겠다는 따뜻한 양해도 많이 받았습니다.
저희가 가장 잘하는 것이 무엇이고 시간당 고객에게 줄수 있는 (시간당)부가가치가 높은 일은 무엇인지도 고민을 많이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년이 넘게 업무대행을 하면서, (8년을 했음에도)속속들이 알지 못했던, 고객분들의 Pain point를 파악하게 되었고, 앞으로 서비스의 업데이트를 더 고객지향적으로 가속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좀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드리기 위한 결정을 양해부탁드리고,
앞으로 변경된 정책하에 고객분들의 업무처리 자동화에 도움이 되는 업무 연관자들의 플랫폼으로써 선택받을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주식회사 뉴플로이 대표이사 김진용 드림.
2022.03.31
– 정책적용 기준일 : 2022년 5월 1일부터